감 나와라, 배 나와라 라고 옆에서 말씀해 주시는 분들을 보면서 나를 돌아 보다.

감 나와라, 배 나와라 라는 아주 올드한 인용을 하면서 좀 더 멋진 말을 찾고자 하였으나 쉽지 않았다. 이 말 말고 찾기가 쉽지 않은 것 뿐만 아니라 한국어로 정확한 의미 전달이 되기 때문이다. 어쩌면 Step into City 를 시작하기 전에 나는 제대로 감 나와라, 배 나와라. 를 했던 사람들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해가 된다. 하지만 에너지 넘치는 조언을 받게 될 경우에는 참으로 그 에너지를 어떻게 받아내어야 할지 난감할 때가 많다. 더더욱 힘들 경우는 이미 계획되어 있고 컴팩트한 구조로 공동 창업자들끼리 하나씩 풀어나가고 있는 예측된 상황에서 선지자적 아이디어를 풀어 내주실때는 그 말들을 끊어 내기가 쉽지 않다.

사실 정말 나를 돌아 보게 되었다. 그리고 현재 스탈트업, 그리고 앙트러프러너의 길을 가기 위해 생계 유지로서 커리어 코칭과 커뮤니티 디자이너로서의 일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양쪽의 시각을 그때 그때 신속하게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마냥 과도한 애정의 친절한 조언들을 내칠수가 없다. 게다가 아주 오랜 시간동안 나는 타인의 삶을 돕는다는 자기 이유로 상대의 허락없이 깊숙이 그 안에 들어가는 행동들을 서슴없이 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나는 아주 보잘것 없는 프러덕트를 개발하여 뭔가라도 이루고 싶은 단 두명의팀으로 이루어진 팀 멤버이다. 그래서 어떤 말이든 되새기려 들려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감나와라, 배나와라 리스트를 여기에 정리해 둘 것이다.

  • 링크드인 프로파일이 너무 거창하다. 사기꾼같아 보인다. 아… 사실인데 어쩔수 없다. 더 줄이기로 했다.  사실 엔젤리스트, F6S 그리고 Gust에서 더 정확하게 Stepinto.City 를 표현할 것이다.
  • 컨셉을 보여주기 위한 Interactive Prototype과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작업과 아이디어 검증을 위한 워드프레스로 사업 모델을 적용하는 것을 다같이 보지 않고 너무 긴 호흡이 아니냐는 대답에 답을 하지 않았다. 우리의 입장에서는 워드프레스로 메쉬업한 모델로 비즈니스 모델 검증을 위한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 생계를 위한 미팅에서도 언제나 현재 나의 가장 중요한 스탈트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있으면 놓치지 않고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데 주저하게 되는 이유는 자꾸 현재 하고 있는 커리어 코칭과 스텝인투씨티에 대한 중요도가 섞여서 상대에게 혼란을 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게다가 커리어 코칭 프로그램에 대한 일을 같이 하는 경우에는 분명한 주어와 주제를 정하지 않으면 나로 인해 상대가 혼란스럽게 되는 경우를 많이 발견한다.  결론은 주제와 주어를 명확히 해야 한다. 한꺼번에 두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경우에는 더더욱 그 부분이 중요함을 느낀다.

잡스런 업데이트

미국의 선거일에 필요한 한국어 통역 자원 봉사를 하기로 하였다.  2월에 클래스가 있다고 해서 한시간 참석을 해야 한다. 그리고 뉴저지의 중독 및 정신 치료를 하는 비영리 기구에서 프레지던트로 있는 Teri 가 한국인과의 소통에 문제가 있는 케이스가 있다고 연락을 해서 도움을 주기로 하였다. 어떤 면에서 보면 이런 것들이 나에게는 하나의 또다른 커뮤니케이션 연습이기도 하고 우리 스탈트업의 3자간 소통을 위한 콜 시스템 기획을 위한 또다른 테스트이기도 하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